건강한 맛 수산물 비빔밥-전복비빔밥
상태바
건강한 맛 수산물 비빔밥-전복비빔밥
  • 안현선
  • 승인 2014.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쫄깃쫄깃 씹는 맛 좋은 전복으로 만드는 귀한 비빔밥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바다의 명품 수산물이다. 특유의 맛과 향이 있으며 어패류지만 생선 이상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다.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전복을 먹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올 만큼 예로부터 자양식품으로 귀한 대접을 받아왔다. 산란기 전인 6월부터 8월까지 잡히는 것이 육질이 연하고 수분이 많아 맛이 좋다.

재료: 전복 100g, 현미밥 140g(백미 60g, 현미 10g), 애호박 20g, 참나물 10g, 박나물 15g, 도라지 10g, 초고추장 15g

Recipe
1)전복 손질하기
-전복의 이물질은 깨끗이 씻어 없애고 내장을 숟가락으로 조심스럽게 떼어 낸 다음 이빨은 가위로 잘라둔다.
-손질된 전복을 모양대로 얇게 편으로 썰어준다.
2)나물 손질하기
-애호박은 채 썰어 약한 소금물에 살짝 절였다가 볶아 놓는다.
-참나물은 데쳐 소금 간을 하여 무쳐둔다.
-박나물은 모양대로 편으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소금, 참기름으로 무쳐둔다.
-도라지는 소금물에 절여 꼭 짠 다음 달구어 둔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볶아 놓는다.
3)현미밥 짓기
-쌀과 현미는 한 시간 정도 불린 뒤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돌솥에 불린 쌀, 현미를 볶아 물을 붓고 센불에서 밥을 짓다가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다.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4)비빔밥 만들기
-그릇에 현미밥을 얹고 각종 채소와 전복을 올린 귀 초고초장 양념을 얹어 내면 완성된다.

Tip
구입요령: 윤택이 있고 탄력이 있으며 통통하게 살이 찐 것을 고른다. kg당 7~8마리(마리당 40~150g 전후) 정도의 크기가 가장 좋은 전복이다.
손질법: 솔이나 수세미로 깨끗이 닦은 후 칼을 살과 껍데기 사이에 넣어 살을 완전히 떼어낸다. 그 후 내장을 가위나 칼로 제거한 후 모래집과 전복 입을 잘라준다.
효능: 100g당 79kcal로 칼로리가 낮고 지방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으며 무기질이 풍부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나. 일반 어류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감칠맛 나는 글루타민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전복의 타우린은 시력회복, 당뇨병 예방, 콜레스테롤 상승 억제에 효과가 있고 전복에 들어있는 메티오닌 등의 함황아미노산은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시키며 비타민A가 많아 자양강장, 원기회복, 피로회복에 좋다.

음식궁합
전복에는 밥의 소화를 돕는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돼 있어 쌀과 같이 조리하면 좋다. 전복은 생선류에 비해 수분이 많고 단백질이 약간 적은 편이며 산성식품에 속하는데 비타민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참나물과 잘 어울려 서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준다.
<자료제공=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