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알 비빔밥
상태바
성게알 비빔밥
  • 안현선
  • 승인 2014.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녹진하고 달콤한 성게로 만드는 건강한 한 끼

뾰족한 가시가 올라온 모양이 밤송이를 닮아 ‘밤송이조개’라고도 불리는 성게는 바다의 호르몬이라 불리울 만큼 강장효과가 뛰어나다. 딱딱한 껍징 속에는 달고 고소한 노란 알이 들어있는데 특유의 녹진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봄에서 여름까지 제철이며 싱싱할 때 생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나 성게알찜, 성게밥 등으로 가열조리해 섭취하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약 900여종이 있으며 그 중 한국에는 보라성게, 분홍성게, 말똥성게 등 약 30종이 서식하고 있다.

재료
성게알 50g, 백미밥 140g, 미나리 15g, 달래 12g, 뽕잎 4g, 새송이버섯 15g, 초고추장 10g

Recipe
1)성게 손질하기
-성게는 깨끗이 씻은 후 반으로 갈라서 알만 꺼내어 준비해 둔다.
2)나물 손질하기
-뽕잎, 미나리는 깨끗하게 다듬어서 손질해 살짝 데친 후에 소금으로 간한다.
-새송이버섯은 다듬은 후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에 마늘, 소금, 참기름으로 무친다.
-달래는 뿌리를 정리하고 깨끗하게 씻어서 4cm 길이로 썰어서 준비한다.
3)백미밥 짓기
-쌀은 30분간 물에 불린 뒤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돌솥에 불린 쌀을 볶아 물을 붓고 센불에서 밥을 짓다가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다.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4)비빔밥 만들기
-그릇에 백미밥을 얹고 각종 채소와 성게알을 올린 뒤 초고추장을 얹어 내면 완성

Tip
구입요령: 껍질을 깐 성게알이 노랗고 진하며 쉽게 풀어지지 않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검은색이 섞여 있거나 갈색을 띄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손질법: 껍질을 반으로 칼집을 넣어 쪼개면 노란색을 띈 성게알 네 덩이가 들어있다. 이것을 작은 숟가락으로 조심스럽게 때낸 후, 내장을 제거해 먹는다.
효능: 성게는 비타민A, 아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정력 및 체력증강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가 잘되는 수산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미각장애, 피부장애 예방, 스트레스 해소, 불임증 개선, 산모의 산후식과 알코올 해독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음식궁합
성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당질 및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등이 미량 들어있어 산모의 산후회복을 돕고 알코올 해독을 하며, 비타민이 풍부한 미나리, 달래와 함께 섭취하면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좋다.
<자료제공=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