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어비빔밥
상태바
숭어비빔밥
  • 안현선
  • 승인 2014.04.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담백한 감칠맛이 일품인 숭어

기품 있어 보이는 외모에 맛까지 뛰어나 숭상 받을 숭(崇)자가 붙여진 생선 숭어. 숭어는 살이 쫀득쫀득해 어만두나 어선, 어채 등을 만들기에 적합하여 예로부터 궁중 음식에 많이 쓰였던 귀한 생선이다. 크게 ‘참숭어’와 ‘개숭어’로 구분되는데 참숭어는 눈동자가 황금색인 반면, 개숭어는 검은색이다. 산란기인 5월 이전이 가장 맛이 좋은데 산란기가 되면 강 하류나 포구나 되돌아오는 습성이 있어 봄철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다.

재료
송어 50g, 현미기장밥 140g(백미 50g, 현미 10g, 기장 10g), 참나물 10g, 취나물 15g, 두릅 5g, 청포묵 15g, 초고추장 10g

Recipe
1)숭어 손질하기
-숭어는 잘 손질하여 3장으로 포를 떠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해 둔다.
2)나물 손질하기
-참나물, 취나물, 두릅은 잘 손질하여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살짝 데친 후에 마늘, 소금, 참기름으로 무친다.
-청포묵은 가늘게 채 썰어서 준비한다.
3)현미기장밥 짓기
-백미, 현미, 기장은 약 1시간 전에 씻어서 불린 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돌솥에 불린 쌀을 볶은 다음 물을 붓고 센 불에서 밥을 짓다가 밥이 끓기 시작하고, 밥 익은 냄새가 나면 약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4)비빔밥 만들기
-그릇에 현미기장밥을 얹고 각종 야채와 숭어를 올린 뒤 초고추장을 얹어 내면 완성된다.

Tip
구입요령: 등 부분은 회청색, 배 부분은 은백색이 선명하며 비늘이 단단하고 눈이 맑은 것을 선택한다.
손질법: 비늘, 지느러미, 내장을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씻어 사용한다.
효능: 숭어의 DHA와 EPA의 함량은 하루 섭취 권장량(650mg)의 2~3배가 함유돼 동맥경화, 뇌졸중 등과 같은 순환기 계통의 성인병 예방, 치매 및 당뇨병 예방, 암 발생 억제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D와 나이아신이 다량 함유돼 있어 칼슘 흡수율 향상 및 피부활성화에도 효과가 있으며 철분이 많아 조혈작용이 우수하고 빈혈을 방지한다. 또한 엽산이 풍부해 가임이 여성이 먹으면 기형아의 출산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숭어는 100g당 125Kcal의 고단백,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음식궁합
숭어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고 지용성 비타민이 많은 것이 특징인데 그 중에서도 비타민A가 특히 많다. 참나물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서로 궁합이 어울리는 식품이다. 또한 두릅은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A의 함량도 높아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다. <자료제공=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