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맛 수산물 비빔밥 주꾸미비빔밥
상태바
건강한 맛 수산물 비빔밥 주꾸미비빔밥
  • 안현선
  • 승인 2014.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주꾸미는 따뜻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봄에, 낙지는 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에 제 맛이 난다고 하여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는 말이 있다. 주꾸미는 3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 문어과(科) 연체동물로 봄철이면 가장 맛있는 주꾸미를 맛볼 수 있다. 특히 4~5월 잡히는 주꾸미는 투명하고 맑은 알이 가득 차 있어 어느 계절보다 특이하고 쫄깃한 맛이 난다.

재료
주꾸미 80g, 현미밥 140g (백미 60g, 현미 10g), 미나리 20g, 더덕 10g, 머위잎 10g, 숙주 15g, 초고추장 10g

Recipe
1) 주꾸미 손질하기
-주꾸미는 머리를 아래에서 위로 잘라 내장과 눈을 떼어낸다.
-소금과 밀가루를 조금씩 뿌려 바락바락 문질러서 깨끗이 씻은 후에 살짝 데쳐서 준비한다.
2)나물 손질하기
-미나리, 머위잎, 숙주는 끝을 깔끔하게 다듬어 손질하여 꿇는 물에 살짝 데친 후에 마늘, 소금, 참기름으로 무친다.
-더덕은 껍질을 돌려 깎아 소금에 살짝 절인 후 가늘게 결대로 찢어 준비한다.
3)현미밥 짓기
-쌀과 현미는 약 1시간 30분 전에 씻어서 불린 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돌솥에 불린 쌀을 볶은 다음 물을 붓고 센불에서 밥을 짓다가, 밥 익은 냄새가 나면 약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4) 비빔밥 만들기
-그릇에 현미밥을 얹고 각종 채소와 주꾸미를 올린 뒤 초고추장을 얹어 내면 완성된다.

Tip
구입요령: 다리의 흡반이 뚜렷한 것을 고른다.
손질법: 내장과 먹통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머리와 다리가 연결된 부분에 칼집을 내고 먹물이 연결된 부분은 칼을 이용하여 살짝 눌러 밀어내 먹통을 제거한다.
효능: 피로회복과 눈에 좋은 타우린의 보고이며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성장기 아동들의 두뇌 발달에도 좋다.

음식궁합
쌉쌀한 맛의 머위잎과 특유의 향이 있는 미나리는 주꾸미와 함께 섭취할 경우 식욕 증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을 내려주는 타우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주꾸미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돼지고기와 상호 보완 작용을 한다.
<자료제공=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