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의 이해
상태바
수산의 이해
  • 안현선
  • 승인 2013.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2. 어법의 종류
(1)소극적 또는 수동적 어법
맨손어법, 낚기어법, 걸그물어법, 얽애그물어법, 들그물어업, 몰잇그물어법, 함정어법

(2)적극적 또는 능동적 어법
①채취어법: 활동이 둔한 수산동물을 강제로 따내어 잡는 어법으로 전복, 멍게를 따는 것이나 조개 방틀이 이에 해당한다.
②마비어업: 어류를 마비시켜 행동을 제어한 후 어획하는 방법으로 전기나 독극물, 폭발물 등을 사용하는 것이 이것에 해당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금지돼 있다.
③살상어법: 예리한 도구를 사용하여 꽂아 대상물을 어획하는 것으로, 작살이나 포경이 이것에 해당한다.
④채그물어법: 그물을 대상물의 밑으로 이동시켜 떠올려서 잡는 어법.
⑤덮그물어법: 그물을 고기 위해 덮어 씌워서 잡는 어업.
⑥두릿그물어법: 어군을 커다란 그물로 둘러싼 후 그물을 좁혀서 잡는 어법.
⑦후릿그물어업: 외끌이기선저인망, 기선권현망, 인기망, 지인망 등이 해당한다.
⑧끌그물어법: 어구를 저층이나 중층에서 수평으로 끌어서 잡는 어법.
⑨기계적 수확어법: 피시펌프(Fish Pump)를 이용하여 잡는 어법.

어선의 종류
1. 어업에 전용(專用)되는 선박
외줄낚기어선, 주낙어선, 쌍끌이기선저인망어선, 트롤어업, 선망어선, 안강망어선, 유자망어선, 기선권현망어선, 통발어선
2. 어획물의 보장(保藏) 또는 제조 설비를 갖춘 선박
①가공선: 고래 가공선, 연어·송어 가공선, 게 가공선, 통조림 가공선
②모선: 포경 모선, 연어·송어 모선, 게 모선
3. 어획물 또는 그 제품을 운반하는 선박
선어운반선, 활어운반선, 냉동운반선
4. 어업의 시험, 조사, 지도, 단속 또는 교습에 종사하는 선박
어업시험선, 어업조사선, 어업지도선, 어업단속선, 어업경비선, 어업교습선 또는 어업실습선

선박의 주요 치수
선박의 주요 치수란 선박을 조종하거나 선체를 정비할 때, 또는 선박 구성 재료의 수치와 배치 등을 결정하는 데에 필요한 배의 길이, 폭, 깊이 및 흘수를 말한다.
1. 선박의 길이
(1)전장: 선체에 고정적으로 부착되어 있는 모든 돌출부를 포함해, 선수의 최전단부터 선미의 최후단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부두 접안이나 입거 등의 선박 조종에 사용된다.
(2)수선간장: 계획만재홀수선 상의 선수재의 전면으로부터 타주(타를 지지하는 선체의 일부)의 후면까지, 타주가 없는 선박은 타두재 중심선까지의 수평거리로서, 선박만재홀수선규정, 강선구조규정, 선박구획규정 등에 사용되는 길이다.
(3)수선장: 임의의 홀수선상의 물에 잠긴 선체의 선수재 전면부터 선미 후단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배의 저항, 추진력 계산 등에 이용된다.

2. 선박의 폭
1)전폭(全幅): 선체의 폭이 가장 넓은 부분에서, 외판의 외면부터 맞은편 외판의 외면까지의 수평 거리를 말한다.
2)형폭(型幅): 선체의 폭이 가장 넓은 부분에서 늑골의 외면으로부터 맞은편 늑골의 외면까지의 수평 거리다.
<자료제공=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BOOK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