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 위기극복 현장을 가다-⑩태안남부수협
상태바
수산업 위기극복 현장을 가다-⑩태안남부수협
  • 윤창훈
  • 승인 2010.10.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B
작은 고추가 맵다…8년간 65% 출자배당

정부가 협동조합을 규모화해 경쟁력을 높이는 통폐합정책을 펴고 있지만 면단위 조합으로도 괄목할 만한 경영성과를 내며 ‘작은 고추가 맵다’는 걸 보여주고 있는 곳이 있어 화제다. 주인공은 바로 수협중앙회가 발표하는 최우수조합 명단에서 해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태안남부수협(조합장 강학순)이다.

8년 동안 출자배당 65%

지난 2002년 충남 태안군 남면을 거점으로 출범한 태안남부수협은 이듬해인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한 해도 거르지 않고 각종 상을 휩쓸었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3번째 장관상을 거머쥐며, 최우수 4회, 우수 2회, 장려 1회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처럼 태안남부수협은 전국 지구별조합 중 행정구역상 1개 면을 업무구역으로 하며, 전 직원 17명이 열악한 환경에서 이뤄낸 업적이라는데 다른 조합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각종 충당금을 초과 충당한 후 1억4800만 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하고 조합원에 법정최고한도인 10% 출자배당을 실시한 우수한 성적표가 잘 말해준다. 이로써 태안남부수협은 8년간 모두 65%의 출자배당을 했다. 10% 출자배당은 법으로 정해져 있는 최고 한도의 배당률이다.
더구나 면단위 소형 조합으로선 드물게 위판장을 3곳이나 확보해 협동조합 본연의 역할인 경제사업 활성화에도 매진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올해 연말에는 2억5000만 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내다보고 있다. 짧은 역사 속에서 이 같은 성과를 일궈낸 데는 정도경영과 투명경영, 상호신뢰경영이 그 원천이다.
강 조합장은 “상호금융 점포 개설 등의 외형을 키울 생각은 없다”며 “1000여 조합원을 위해 사료 공동구매와 판매장을 확대를 통해 수협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증거자료 10만장 보상추진

태안남부수협은 2007년 12월 발생한 최악의 유류사고 이후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IOPC 펀드)의 보상금을 제대로 챙긴 똑순이로 유명하다.
수협 측은 자체 대책위원회를 꾸려 우선 지난 2007년 12월10일부터 2008년 2월4일 주민 어선을 이용해 안면도 근처로 몰려온 타르를 제거했다. 68척의 배를 타고 거아도 지체도 울미도 삼도 목개도 주변 해역을 찾은 주민들은 뜰채와 흡착포를 사용해 기름을 닦아냈다.
이에 더해 수협 직원들은 방제인원과 거둬들인 오염물을 꼼꼼히 기록하고 사진을 찍어 방제비 1억3252만 원을 청구했다. 이를 통해 감정에 필요한 변호사비용(보상액 6~10%)을 아꼈다. 결국 국제기금은 태안남부수협의 방제활동이 기름 피해 확산을 막았다며 1억1048만 원(보상률 83%)을 지급했다. 어선 사용료에 선장 인건비가 포함됐다며 일부 청구액을 삭감한 것이다. 그래도 국제기금의 방제비 사정률인 62%보다 월등히 높다.
이와 함께 수협 측은 기름유출사고에 따른 어선 및 맨손어업 피해도 손해감정인이나 변호사 없이 나홀로 조사해 국제기금에 92억992만 원을 청구했다. 국제기금의 보상청구 매뉴얼을 교과서 삼아 조합원의 위판 내역, 면세유 구입내역, 선박 입출항 기록, 개인통장 사본 등 3년치 소득자료를 수집해 A4용지 10만장을 증거자료로 국제기금 측에 넘겼다. 국제기금의 보상지급이 6개월 이상 지연되자 조합원이 17억3378만 원을 무이자로 빌리도록 지원했다.

조업제한 이견, 정부보상 요청

태안군 남면지역은 수협 측의 적극적인 대처 덕분에 현재 맨손어업에 대한 IOPC 펀드의 보상절차가 마무리됐다. 또한 양식업과 마을어업도 올 연말쯤에는 보상작업이 끝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업을 재개한 시기를 놓고 IOPC 펀드와 우리 정부가 이견을 보여 새로운 논란을 불어오고 있다.
태안남부수협에 따르면 지난 2007년 12월 7일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가 발생한 직후부터 조업을 재개할 때까지의 기간을 놓고 서로 주장이 달라 애꿎은 어업인만 피해를 보게 됐다는 것.
실제로 정부가 조업을 제한해온 기간은 어선어업의 경우 지역별 및 업종별로 132~263일이지만 IOPC 펀드 측은 55~175일만 인정해 44%에 그치고 있다. 아울러 맨손어업과 마을어업도 정부는 185~269일 동안 조업을 제한했지만 IOPC 펀드는 55~236일로 산정, 49%에 머물렀다. 이에 대해 IOPC 펀드 측은 정부가 과학적 요인 이외에 경제, 사회적 요소까지 고려해 해제 시기를 지연시켰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보상절차가 마무리된 맨손어업은 1인당 220만 원을 선보상 받았지만 IOPC 펀드 사정액 170만 원을 제외한 50만 원을 다시 정부에 반환해야할 처지여서 피해어업인의 집단반발이 불을 보듯 뻔하다.
태안남부수협 측은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 소관의 유류오염사고 피해주민 손해보전의 지원에 관한 규정을 현실화 해 어업인의 가슴에 또다시 피멍이 들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의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인터뷰/강학순 태안남부수협 조합장
조업제한 해놓고 국가배상 외면

“관련규정을 교묘하게 바꿔 조업제한에 따른 피해보상을 외면하고 있는 국토해양부를 상대로 행정소송도 불사할 것입니다”
강학순 태안남부수협 조합장은 피해지역 가운데 가장 먼저 IOPC 펀드 보상작업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자 새로운 고민에 빠졌다. 이는 정부와 IOPC 펀드가 조업제한 기한을 놓고 다른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강 조합장은 지난 18일 이재오 특임장관이 태안지역을 방문했을 때 유류피해를 본 어업인들이 조업제한 보상에서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정부 측에 강력 건의했다.
그는 “IOPC 펀드는 국토해양부가 한국해양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 지난해 3월 발표한 자료를 근거로 2008년 1월 말까지만 조업제한에 따른 보상을 하겠다는 입장이었다”며 “하지만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수협의 적극적인 설득으로 그해 2월말까지 보상을 하겠다는 입장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문제는 정부가 수산물 안전성을 문제 삼아 그해 4월 18일까지 조업을 못하도록 막아놓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 조합장은 “당시 수협이 나서 조업 재개를 정부 측에 공문으로 요청했지만 묵살됐다”고 전제, “IOPC 펀드가 인정한 기간 이후로는 국가가 배상을 해야 하지만 여전히 묵묵부답”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이 문제는 당시 정부조직개편의 틈바구니 속에서 해양수산부가 공중분해 되면서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는 일이 되고 말았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